지난 수 일 동안
정확한 데이터를 보기 위해
맵핑 하기 전 사전 하드웨어 튜닝을 끝냈다.
GT-9 가변 배기 + INJEN 오픈 흡기 + 메인텍인터쿨러 + HKS 블로 오프 밸브 + 열가 9 점화플러그
순정 출력에서 어마어마하게 출력을 높이길 바라고 맵핑을 하는 것이 아니었기에
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
맵핑의 성지 '진컴퍼니'에 방문했다.
원래 3주 전 예약상담을 했으나
대표님 일정과 맞지 않아
그 동안 하드웨어 작업을 다 끝내버렸다..ㅋㅋ
전화로 상담할 때에도 대표님이 정말 친절하셨는데
실제로 뵈니 엄청 젠틀하시고 푸근하시다.
또 한 번 수술대에 오르게 된 스팅어.
오늘은 인바디 검사까지ㅋㅋ
이날 맵 상담하러 오신 540i 차주 분과 수다 떠느라
다이노 그래프 찍는다는 걸 깜빡했다.
스팅어 2.0 다이노
내차 배기음을 밖에서 이렇게 듣기는 처음이다.
실내라 울려서 소리가 잘 안 담겼다.
순정 휠 마력 측정 결과는
189HP 30.7토크
아주아주 굉장히 실망스러운 휠 마력...
슬슬 오일 교환할 때도 되었고 필자 동선에 고급유 파는 주유소가 없어
평소 80% 정도는 일반유로 관리하다 보니 이런 결과가 나왔다..
역시 터보 차량은 고급유로 관리하는 게 맞다.
대표님도 일반유로 관리한다고 말씀드렸더니 맞게 나온 거라고
같이 계셧던 540i 차주님과 함께 위로해 주셨다.
고급유로 관리한 스팅어 2.0T 휠 마력이
190 중후반에서 200마력 초반까지 나온다고 하셨으니
앞으로는 조금 귀찮더라도 고급유 주유하는 걸로...
연비, 출력, 만족도로 계산해보면
고급유가 타산이 더 좋은 것 같다.
대표님이 작업하시는 동안
하남에서 자영업을 하고 계신 540i 차주님이랑
노닥노닥 수다 떠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..
밥도 못 먹고 와서 무척이나 배가 고팠는데..
초면에 참 많이 얻어먹었다ㅎ
(감사합니다!!)
본인의 요구 사항은 일상 영역에서
저 RPM에서의 토크 향상과 약간의 팝콘이었는데
대표님께서 어느 구간에서 팝콘 터지게 할지 물어보셔서
5,000RPM 이상에서만 팝콘 소리가 나도록 세팅해주셨다.
(4,000RPM으로 할 걸 살짝 후회중..ㅋㅋ)
막상 들어보니 정말 내가 의도하지 않는 이상 터질 일도 없고
평소에 시내 도로에서 사람들 눈살 찌푸릴 일도 없을 것 같다.
(가끔 일탈용으로 한 번씩 터뜨리고 그러는 거지 ㅋㅋㅋ)
맵 작업 후 다이노 결과는!!!
228HP 38.9토크
약 39HP 8.1토크 상승했다!!
앞으로 고급유로 관리한다면 240HP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신다.
마력보다 토크 위주 상승을 원했던 필자의 요구 사항과 딱 들어맞는 데이터가 나왔다.
마력은 조금 아쉽지만 내구성을 포기하는
수정은 바라지 않기에 이 정도로 만족한다.
돌아오는 길에 주행을 해보니 기존해 해두었던
흡. 배기, 인터쿨러가 이제 소프트웨어와 동기화된 느낌이랄까
약간은 부조화를 걱정했었는데 순정처럼 안정적이고
저속에서 축 처지는 느낌이 있었는데 부드럽게 잘 밀어준다.
전체적인 토크가 올라가다 보니 시내 주행 연비도 잘 나오고
전체적으로 아주 만족스럽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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