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내 첫차 이야기

[진컴퍼니]스팅어 2.0T 맵핑 후기

by 바가지헬멧 2020. 10. 25.
728x90
반응형

지난 수 일 동안

정확한 데이터를 보기 위해

맵핑 하기 전 사전 하드웨어 튜닝을 끝냈다.

GT-9 가변 배기 + INJEN 오픈 흡기 + 메인텍인터쿨러 + HKS 블로 오프 밸브 + 열가 9 점화플러그

순정 출력에서 어마어마하게 출력을 높이길 바라고 맵핑을 하는 것이 아니었기에

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

맵핑의 성지 '진컴퍼니'에 방문했다.

 

원래 3주 전 예약상담을 했으나

대표님 일정과 맞지 않아

그 동안 하드웨어 작업을 다 끝내버렸다..ㅋㅋ

전화로 상담할 때에도 대표님이 정말 친절하셨는데

실제로 뵈니 엄청 젠틀하시고 푸근하시다.

또 한 번 수술대에 오르게 된 스팅어.

오늘은 인바디 검사까지ㅋㅋ

이날 맵 상담하러 오신 540i 차주 분과 수다 떠느라

다이노 그래프 찍는다는 걸 깜빡했다.

 

스팅어 2.0 다이노

내차 배기음을 밖에서 이렇게 듣기는 처음이다.

실내라 울려서 소리가 잘 안 담겼다.

순정 휠 마력 측정 결과는

189HP 30.7토크

아주아주 굉장히 실망스러운 휠 마력...

슬슬 오일 교환할 때도 되었고 필자 동선에 고급유 파는 주유소가 없어

평소 80% 정도는 일반유로 관리하다 보니 이런 결과가 나왔다..

역시 터보 차량은 고급유로 관리하는 게 맞다.

대표님도 일반유로 관리한다고 말씀드렸더니 맞게 나온 거라고

같이 계셧던 540i 차주님과 함께 위로해 주셨다.

고급유로 관리한 스팅어 2.0T 휠 마력이

190 중후반에서 200마력 초반까지 나온다고 하셨으니

앞으로는 조금 귀찮더라도 고급유 주유하는 걸로...

연비, 출력, 만족도로 계산해보면

고급유가 타산이 더 좋은 것 같다.

대표님이 작업하시는 동안

하남에서 자영업을 하고 계신 540i 차주님이랑

노닥노닥 수다 떠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..

밥도 못 먹고 와서 무척이나 배가 고팠는데..

초면에 참 많이 얻어먹었다ㅎ

(감사합니다!!)

 

 

 

본인의 요구 사항은 일상 영역에서

저 RPM에서의 토크 향상과 약간의 팝콘이었는데

대표님께서 어느 구간에서 팝콘 터지게 할지 물어보셔서

5,000RPM 이상에서만 팝콘 소리가 나도록 세팅해주셨다.

(4,000RPM으로 할 걸 살짝 후회중..ㅋㅋ)

막상 들어보니 정말 내가 의도하지 않는 이상 터질 일도 없고

평소에 시내 도로에서 사람들 눈살 찌푸릴 일도 없을 것 같다.

(가끔 일탈용으로 한 번씩 터뜨리고 그러는 거지 ㅋㅋㅋ)

맵 작업 후 다이노 결과는!!!

228HP 38.9토크

약 39HP 8.1토크 상승했다!!

앞으로 고급유로 관리한다면 240HP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신다.

마력보다 토크 위주 상승을 원했던 필자의 요구 사항과 딱 들어맞는 데이터가 나왔다.

마력은 조금 아쉽지만 내구성을 포기하는 

수정은 바라지 않기에 이 정도로 만족한다.

돌아오는 길에 주행을 해보니 기존해 해두었던

흡. 배기, 인터쿨러가 이제 소프트웨어와 동기화된 느낌이랄까

약간은 부조화를 걱정했었는데 순정처럼 안정적이고

저속에서 축 처지는 느낌이 있었는데 부드럽게 잘 밀어준다.

전체적인 토크가 올라가다 보니 시내 주행 연비도 잘 나오고

전체적으로 아주 만족스럽다!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